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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시대, 노년층도 비대면 은행거래 적응 필요해
은행의 영업점포 감소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으로 방문거래를 선호하는 노년층의 어려움은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원활한 금융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은행의 고령 금융소비자 맞춤서비스 노력에 발맞춰 노년층의 비대면 서비스 적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풀이된다.
언택트 사회 속 대면을 선호하는 노년층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통계플러스 봄호’를 보면 청장년층 대비 노년층의 방문거래(57% vs 89%), 방문횟수(5.5회 vs 6.2회), 대기시간(20분 vs 32분)에서 노년층이 은행에 더 많은 시간을 쓴다고 나타났다. 노년층이 겪는 불편도를 돈으로 환산하면 2만 4,600원으로 청장년층(1만 2,200원)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또한 금융거래 시 방문거래만 하는 노년층(70%)이 청장년층(16%)보다 네 배 이상 많았다. 대부분의 노년층은 거주지 인근에 지점이 없어도 영업점을 찾아 방문할 만큼 대면거래를 선호한다는 게 통계청의 설명이다.
고령 금융소비자 맞춤 서비스
영업점포 수 감소로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자, 국내은행은 대면과 비대면 노력을 더해 고령친화 은행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20일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울시 성북구 돈암동에 ‘동소문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열었다. 큰 글씨 메뉴와 쉬운 용어가 적용된 '시니어 전용 ATM'을 배치하고, 노년층 전용 상품인 시니어플러스우리패키지 상품 등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영업점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앱 구성지침’에 따라 국내은행은 순차적으로 자사 금융앱에 고령 금융소비자를 위한 고령자 모드를 도입 중이다. 제일 먼저 선보인 건 IBK기업은행으로 지난해 2월 25일 스마트뱅킹 앱 i-ONE Bank(아이원뱅크)에 고령자 모드인 '쉬운뱅킹'을 도입했다. 기존 여러 메뉴로 복잡했던 시스템이 조회·이체 중심의 간단한 메뉴로 변경돼 고령자의 이용이 편리해졌다.
4년간 폐쇄된 영업점포 수 926개, 은행 비대면 거래 강화
실제로 24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내은행의 영업점포(출장소·지점) 수는 5,858개로 2018년 6,784개 대비 926개 줄어들었다. 방문거래를 선호하는 노년층의 바람과는 별개로 국내은행은 은행 문은 굳게 잠길 모양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영업점포 수(1,119개)를 보유한 농협 상호금융과 NH농협 상호금융조차 ▲2018년 12곳, ▲2019년 6곳 ▲2020년 14곳의 영업점 폐쇄 결정을 내렸다. 점포 없이 온라인으로 영업하는 2016년 케이뱅크, 2017년 카카오뱅크, 2021년 토스뱅크가 출시되며 금융산업의 체질이 전환되는 가운데, 이 같은 폐쇄조치는 당연한 절차였다. 노년층의 모바일뱅킹 적응이 필수로 대두되는 까닭이다.
Tip! NH스마트뱅킹 사용법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앱스토어’에 접속해 NH스마트뱅킹(주거래은행 앱)을 검색해 설치한다. 이후 계좌를 등록해 공인인증서나 간편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한다. 메인화면 상단에 큰글 서비스를 클릭하면 한 화면 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인 ‘거래내역 조회’와 ‘이체’가 보인다.
각종 금융결제를 원한다면 이체를 클릭하면 된다. 이때 “얼마를 보낼까요?”가 뜨는데 출금가능금액 아래에 맞게 금액을 입력하면 입금계좌 입력이 뜬다. ‘다음’을 클릭해 누구에게 보낼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입금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다시 ‘다음’을 클릭한다. 다만 이 경우, ‘최근’과 ‘자주’ 기능을 통해 기존 거래내역으로 거래할 수 있다.
계좌 비밀번호를 네 자리를 적어내고 받는 계좌와 내 계좌를 살핀 즉시, ‘확인’을 선택하면 송금이 완료된다. 이후 받는 분의 편의성을 위해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이메일로 이체내역을 공유해 빠르게 이체 소식을 알리는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최연지 기자
202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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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E BY CARE] 아버지의 등급신청은 어머니와 무관합니다
[편집자주: 고령사회 속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중요성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장기요양급여는 등급판정위원회의 장기요양등급 인정이 있어야 합니다. 내 가족의 장기요양등급에 대해 고민이 많은 이를 위해 마련한 ‘케어상담소’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실제 고민을 발굴해서 방법을 찾아보고자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케바케(CARE BY CARE)’는 각각 다른 케어를 제공하면서 장기요양등급 결과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CARE CASE
최근 아버지(70)가 위암 판정을 받으셨는데 이 사실이 요양센터 사회복지사 귀에 들어가면서 보호자인 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아버지가 위암수술에 들어가기 전에 등급신청을 하라네요. 항암치료를 할 때 요양병원이 됐든 요양원이 됐든 등급 없이 들어가게 되면 비용이 상당한데 등급이 있으면 한 달에 40~50만 원 선에서 끝낼 수 있답니다.
하필 또 엊그제 장기요양등급 5등급인 어머니(68)는 발등에 실금이 가서, 병원에서 입원 권유를 받았습니다. 사회복지사는 판정기간에 어머니도 입원하면 아버지가 등급판정에 탈락할 수도 있다고 입원을 말립니다. 우리 가족을 위하는 척 센터의 이득에 눈이 멀어 이러는 건지… 장기요양등급 신청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진실 혹은 거짓
해당 사례와 같이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신청하는 선택의 자유는 개인에게 달렸으나, 주도적 선택을 위한 정보제공은 미흡한 실정이다. 보건복지부의 2019 장기요양실태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41.5%가 장기요양급여 이용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요양급여 수급자 중 교육에 실제로 참여할 의향이 있는 이용자 가족은 70.1%에 달했다.
또한 시설급여 수급자가 장기요양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는 직계가족이 58.9%로 나타났다. 요양기관 계약 시 먼저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주변의 소개나 추천이 23.5%, 장기요양기관의 인력수준이 20.5%로 분석됐다. 체계적 정보습득채널이 부족하다 보니 직계가족이나 지인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셈이다.
POINT1 초기 암환자는 등급 신청 어려워
암은 일상생활가능여부 확인이 어려운 ‘급성기 질환’으로 분류돼 초기 진단 시에는 공단이 심사를 거부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심사하기 전에 질병이 언제 발병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65세 이상이면서 ‘장기간의 투병’으로 인한 장기요양이 필요한 경우만 등급신청이 가능하다. 장기간의 투병은 통상 3~6개월로 풀이된다.
POINT2 요양병원이 아닌 요양원만 등급 혜택 가능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요양병원은 제외한 요양원만 급여를 제공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장기요양보험의 시설급여는 공단부담금 80%, 본인부담금은 20%로 규정하고 있다. 요양원은 시설급여에 해당하며 각 등급에 따라 본인부담금 20%는 동일하지만 비용은 달라진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환자 케어에 필요한 시간이 많아 1일 급여비용이 증가해 월 본인부담금이 증가하는 구조다.
POINT3 어머니의 입원과 아버지의 등급심사는 관계없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사회보험으로 보편적 기준에 해당하는 신청자의 ‘요양이 필요한 정도’만 등급심사에 고려한다. 배우자의 등급결과나 입원여부는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어머니의 입원기간에는 아버지가 등급판정에 탈락할 수 있다고 주장했던 사회복지사의 말은 거짓이다.
위 내용을 요약하면 아버님의 요양원 입소 시 비용 절감을 위한 등급신청은 어머니의 건강상태와 무관하게 신청할 수 있으나, 초기 암환자의 경우 공단이 심사를 거부할 수 있다.
최연지 기자
2023.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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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 도입한다더니, 아직도 필요성 논의 중
정부의 핵심과제인 ‘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는 필요성 논의조차 마무리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
치매는 상담수가가 필요한 질병
문화체육관광부가 2019년 9월 공개한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치매, 암, 뇌졸중, 당뇨병, 심장병’ 중 가장 두려운 질병으로 치매가 꼽혔다. 또 치매환자가족의 49%가 경제적 부담을 느낀다고 응답한 데 이어, 치매국가책임제 정책 중 강화할 부분으로 의료비‧요양비 지원확대에 53%가 공감했다.
치매는 의사 진료 시 타질환과 달리 가족동행이 필요한 질병이다. 가족에게 치매 대응요령과 복약지도 등을 장시간 설명할 필요가 있어서다. 그만큼 치매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는 가족의 보살핌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치매 가족상담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가 신설된다면 치매환자가족은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의료계 및 치매학회도 신경과와 정신과 전문의에게 치료받을 수 있는 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가 시급히 신설돼 치매환자의 꾸준한 관리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이미 정부도 공감한 치매국가책임제
지난 2020년 9월, 문재인 정부시절 보건복지부는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21~2025년)에서 2023년 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상담수가 도입이 지목된 이유는 치매환자가족의 부양스트레스에 대한 상담서비스와 치매환자의 치료관리 지원을 위해서다.
2025년 완성을 앞둔 치매관리종합계획은 윤석열 정부가 이어받았다. 윤 대통령은 후보시절 치매 등 ‘노인성 장기질환 국가 책임성 강화’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어 2022년 5월 국정과제를 통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류와 제공시간 확대”와 “노인돌봄 및 치매돌봄 체계에서 맞춤형 사례관리도 강화”를 진행키로 했다.
다시 원점, 언제까지 필요성 논의에 그치나
국민과 약속한 정부계획에도 불구하고, 2023년 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 도입은 불투명해졌다. 보건복지부 노인건강과 정영미 사무관은 “내부적으로 ‘상담수가 필요성’에 대해 검토해야 할 부분이 있어 도입계획이 미뤄졌다”며 “어디까지 논의됐는지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치매국가책임제를 담당하던 ‘치매정책과’가 ‘노인건강과’로 개편되면서 치매지원정책이 축소될 거라는 치매환자가족의 우려가 현실화됐다. 정부는 도입 필요성을 재검토하느라 치매환자가족 상담수가 진행상황 안내는 불가능하다면서, 한편 지난 16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치매’를 대체할 단어 선정을 위한 회의를 열었다.
최연지 기자
2023.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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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서버다운 오늘은 이중결제, 요양보호사 CBT 시험 가능은 할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과정에서 17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돼 접수에 이용자가 어려움을 겪은 데 이어 응시료 이중결제 문제까지 생겨났다.
요양보호사교육원장 A씨는 “하루에 300명이 시험 볼 수 있다면서 화면에는 282개의 좌석만 열렸다. 접수를 못한 교육생이 수두룩한데 3월까지 접수가 다 마감됐다. 현재 서울시에만 197개의 교육기관이 있는데, 그 응시자 수를 계산도 안 한 게 분명하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 접수 행정당담자는 B씨는 “단체접수가 에러나 개별접수를 해드렸는데도 비용납부 과정이 이상했다. 홈페이지 화면에는 결제가 미납으로 처리돼 다시 시도했고, 결국 총 3번의 카드 승인이 떴다”고 말했다.
이어 “자정까지 결제가 안 되면 응시일 자리가 사라지니까 계속 결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국시원에 30통 넘게 전화했는데 지금껏 통화도 안 되고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고충을 호소했다.
행정담당자가 지속해서 결제를 시도한 건 교육원생이 원하는 날짜에 응시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였다. 자격시험은 선착순으로 응시일 선택이 가능해 국시원 홈페이지는 원서접수 첫날인 17일 이용자가 더욱 몰렸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올해 처음으로 컴퓨터시험(이하 CBT시험)이 도입돼 지필고사와 병행하며, 내년부터는 CBT시험만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원서접수부터 결제까지 잡음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응시자 대부분이 컴퓨터활용이 어려운 중장년층이 CBT시험에는 적응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요양뉴스는 국시원 상담센터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관리를 담당하는 의료인력정책과에 통화를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끝내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최연지 기자
2023.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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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견된 참사, 국시원 원서접수 시스템 장애
도입이전부터 응시생 컴퓨터 활용능력 부족이라는 우려에도 불구, 강행된 제도
접속장애 상태에도 불구, 국시원과 통화조차 안돼…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이 지필고사에서 컴퓨터시험(이하, CBT)로 전환돼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1월 17일부터 열린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과정에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 원서접수 시스템 장애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용자들에 따르면, 금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원서접수 과정에서 로그인이 지연되거나 로그인 후에도 다음 단계(총 4단계) 진행까지 수 분이 걸렸고, 엑셀파일과 사진을 업로드한 후에는 아무런 작동을 하지 않는 현상이 반복되었다.
이 밖에도 화면을 클릭해도 다음 창으로 넘어가지 않거나 ‘찾을 수 없는 페이지’라는 안내창이 뜨는 등의 오류가 이어졌다. 불편을 겪은 이용자들은 국시원에 전화 문의를 했으나 전화 응대조차 되지 않았다.
단체접수를 담당하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행정담당자들은 금일 오전 내내 다른 업무를 하지 못한 채 원서 접수 모니터 화면만 지켜봐야 했다.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행정담당자들은 입을 모아 "온라인 접수만 하는 건 올해가 처음인데,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서버 접속 오류를 국시원만 몰랐다"며 국시원을 꼬집었다. 행정담당자 A씨는 "이럴 거면 왜 응시료를 받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국시원 원서접수 시스템 장애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전화 문의가 빗발치는 등 중장년층의 컴퓨터활용에 대한 어려움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국시원이 발표한 2019년 기준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현황율에 따르면 응시자 중 50대 이상이 76.1%에 달한다.
지난 10월 21일 한국요양보호사교육연합회와 한국요양보호협회 등은 정부의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제도 변경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면서 지필시험 병행을 주장한 바 있다. CBT시험은 대부분 중장년층으로 구성된 시험응시자를 고려하지 않은 방식이라는 까닭이다. 원서접수에서부터 시스템이 다운되는 등의 문제를 겪으며, 실제 CBT 시험 응시 과정 역시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요양보호협회 이경규 상무이사는 “국시원은 요양보호사 CBT 시험을 365일 시험 운영 체계에서 교육기관마다 매달 한번 치르는 체계로 바꿔 시험일 전 달에 사전 접수인원을 파악하고 시험센터마다 교육기관별로 시험일을 지정해 원서접수를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오늘과 같은 혼선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요양뉴스는 국시원 상담센터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담당자와의 통화에 성공하지 못했다.
최연지 기자
2023.01.17